본문 바로가기
- 기타 -

개의 지능 수준에 대한 설명과 지능이 높은 개(강아지) 10종류

by 채소아빠 2023. 5. 16.

늑대도 개로 친다면, 인간과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가장 지능이 높은 개는 늑대이다.

늑대는 적절한 훈련이 있다면 집단지성마저 개를 능가할 수 있고, 인간의 손을 타지 않는 야생 늑대라 해도 독자적인 추론능력은 개보다 우월하다. 이는 개가 인간에게 적응하면서 추론 영역을 인간에게 아웃소싱한 반면 문제를 대신 추론해 줄 인간이 없는 늑대는 스스로 문제해결력 및 추론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개의 지능이 2세~2.5세라는 것도 애완견 이야기일 뿐, 늑대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개의 지능은 인간으로 치면 1~2세 정도의 수준이며, 그중 인지력과 문제 해결 능력은 2세 수준이라고 한다. 그리고 단독 행동은 고양이보다 미흡해 보이지만, 집단행동에서는 고양이보다 개가 훨씬 우위 하다. 괜히 울프팩이라는 단어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과 협력하기 위해 진화하였기 때문. 하지만 늑대는 단독 지능은 개보다 뛰어나지만 개가 알아먹는 인간의 힌트를 이해하지 못한다. 다만 이는 언어적 지능에 국한되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인간의 단어를 알아듣는가 아닌가 가 기준이 된 것 가지고는 총체적인 지능을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개는 숫자 5까지 인지 가능한데 2살 배기 아기는 영재를 제외하곤 불가능하다. 3살이 넘어야 5를 셀 수 있는데 이는 개의 수학적 지능은 3살 인간 이상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독일의 한 연구 단체의 발표에 따르면, 아홉 살짜리 보더콜리가 약 250개의 단어를 이해했다고 하며 미국의 연구에 의하면, 보통의 건강한 개체일 경우 세 살이 될 때까지 약 700개의 단어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언어를 구체적으로 이해는 못해도 그 언어에 숨겨진 주인의 감정을 간파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를 비롯한 브라질, 덴마크,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4개국 연합의 6개 대학 신경해부학 연구진은 개가 고양이보다 2배 똑똑하다는 결과를 밝혔다. 그 근거로 개의 대뇌피질에는 뉴런이 대략 5억 3000만개나 존재하여, 2억 5000만 개인 고양이보다 두 배 이상 많다고 `프런티어스 뉴로아나토미`지에 발표된 적이 있다. 하나 뉴런이 지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보는 맹신할 정도는 아니다. 실제로 "참거두고래의 뉴런수는 인간보다 훨씬 많다"는 정보가 있는 만큼 더 정확한 연구결과가 있을 때까지 적당히 참고만 하도록 하자.

그럼 1위부터 차례대로 순위를 알아보자.

 

1. 보더콜리

개 심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탠리 코렌이 말하기로 보더콜리는 목동들이 꼽은 가장 똑똑한 강아지 1위다. 보더콜리는 새로운 명령어를 5초안에 배우고 주어진 시간의 최소 95% 안에 그것을 수행할 수 있다.

 

2. 푸들

요즘에는 코카푸나 골든두들스를 입양할 수도 있지만 브리더들은 알레르기를 덜 일으키는 보통의 푸들을 사랑한다. 곱슬거리는 털로 뒤덮인 귀염둥이는 코렌의 조사에서 지능 부분 2위를 차지했다.

 

3. 독일 셰퍼드

독일 셰퍼드는 경찰견, 맹인 안내견, 도우미견 그리고 치료견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결같은 충성심은 이 견종의 가장 기본적인 성향이다.

 

 

4. 골든 리트리버

그렇다. 가장 사랑받는 애완견인 레트리버는 지능을 연구한 한 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5. 도베르만핀셔

도베르만은 독일 19세기말에 루이스 도베르만이라는 세무서 직원이 경비견이면서도 애완견인 중형견을 원해 태어난 종이다. 이 두려움을 모르는 경비견은 주인을 보호할 수 있다.

 

 

6. 셰틀랜드 쉽독

콜리보다는 작은 이 사랑스러운 종은 양몰이하려는 본능, 민첩하고 복종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짖고 쫓고 모으려는 경향이 있으나, 다정함과 품에 안기기를 좋아하는 기질은 어떠한 힘든 부분도 잊어버리게 만든다.

 

7. 라브라도 레트리버

라브라도는 안내견이든 마약탐지견이든 아니면 일상을 함께하는 가족의 애완견으로서든 누군가를 기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8. 파피용

소형견인 파피용은 당신의 무릎에 가만히 앉기를 좋아하는 강아지가 아니다. 이 5파운드의 신동은 미국 커넬 클럽에 따르면 민첩성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들의 이름은 프랑스어로 ‘나비’를 의미하는데 그들의 크고 뾰족한 귀 때문이다.

 

9. 로트 와일러

로트 와일러는 고대 로마의 소몰이 견으로부터 내려온 견종일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인지 강인하고 믿을만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로트와일러를 키운다면 사랑스러운 애교를 기대하기보다는 그 개를 훈련시키고 운동시키고 돌봐야 할 것이다.

 

10. 오스트레일리아 캐들 독

오스트레일리아 캐들 독은 기민하고 호기심 많고 즐겁고 에너지 많은 양치기와 같다.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 소와 관련이 있든지 아니든지 상관없다. 당신에게 달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