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

2023 정시 일정/원서접수 방법/수능 반영비율/입시관련 Q&A

by 채소아빠 2022. 12. 30.

2023 정시 일정

12월 29일 (목)부터 2023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4년제 대학이 2022년 12월 29일(목)~2023년 1월 2일(월) 기간 내 3개의 군 중에서 선택해 접수를 실시하게 되며, 전문대학은 2022년 12월 29일(목)~2023년 1월 12일(목)까지이다.   


 

 

 

 

원서접수 방법

수험생은 정시 원서접수 기간에 앞서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및 ‘공통 자기소개서’ 작성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수시모집에서 작성했던 회원정보와 공통원서가 있다면 재사용할 수 있다. 수시모집에 작성하지 않은 수험생은 미리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공통원서 접수 서비스는 한 번의 공통원서 작성으로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원서 접수 서비스다.

2023학년도 대입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4년제 대학이 오는 29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로 대학별로 3일 이상 실시한다. 기간 내 3개의 군 중에 선택해 접수를 실시하면 된다. 대학별 접수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은 오는 29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다.

수험생은 사전 서비스 기간을 활용해 정시 원서접수 기간에 앞서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공통 자기소개서 작성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원서접수 대행사(유웨이어플라이 또는 진학어플라이) 중 한 곳에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대행사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https://www.uwayapply.com/

 

유웨이 공통원서접수

대입 공통원서접수 사이트. 대학 수시/정시/편입/재외국민/대학원 인터넷 원서접수. 파워경쟁률 제공

www.uwayapply.com

https://www.jinhakapply.com/

 

진학사 원서접수

2023학년도 대입, 수시·정시·편입·대학원·재외국민·외국인·인터넷 원서접수, 공통원서접수, 스마트경쟁률, 대학경쟁률

www.jinhakapply.com

 


'공통원서 접수서비스' 이용절차

공통원서 접수를 위한 '통합회원 가입' →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 작성 → 입학전형료 결제     

1. 공통원서 접수를 위한 '통합회원 가입' 

원서접수 대행사의 회원가입 메뉴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수험생의 컴퓨터에서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윈도 PC에서 크롬 및 에지 브라우저를 활용해 접속할 수 있다.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원서접수 대행사 콜센터(유웨이어플라이 1588-8988, 진학어플라이 1544-7715)로 문의하면 된다.   

2.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 작성   

미리 가입한 ‘통합회원ID’를 통해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에 로그인해 ‘공통원서’, ‘공통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둘 수 있다.   

공통원서 항목에 해당하는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환불 계좌정보', '출신학교 정보'를 작성하고, 공통 자기소개서는 지원할 대학별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만 작성한다.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는공통 자기소개서는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다시 활용할 수 있으며, 수정해 제출할 수도 있다. 공통원서 및 공통 자기소개서는 “내보내기” 또는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원서접수 대행사간에 주고받을 수 있다.   

※ 예시 : 유웨이어플라이에 로그인해 공통원서를 작성한 후, 진학어플라이에 계약된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도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미리 작성한 공통원서로 제출 가능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한 뒤 복사해 붙여넣기를 할 때에는 Windows OS에서만 가능하다. Mac OS에서 작성해 놓은 자기소개서는 공통원서에 붙여 넣을 경우 글자 분리 현상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입학전형료 결제 

지원할 대학을 선택한 후, 공통원서 항목 확인·수정, 대학 지원사항, 사진 등 대학별 추가입력 사항을 작성하고 저장한다. 입학전형료는 개별 또는 묶음(대행사별)으로 선택적 결제가 가능하다. 

 

꼭 기억해야 할 ‘2023 정시 공통원서 접수’ 10 계명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통합회원가입’ 할 것.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3) 원서접수 사이트(진학사 원서접수 등)에서 작년 정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할 것.
4) 필요한 제출서류를 사전에 체크하여 준비하고 반명함판 사진도 미리 스캔해 둘 것.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하면 결제 전에는 [내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다는 것.  
6) 늦어도 마감 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할 것.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할 것.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된 것이며 수험(접수)번호를 꼭 확인할 것.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할 수 있도록 미리 발송할 것.
10) 달력에 면접 등 전형 일정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둘 것.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서는 전년도 입시결과와 성적산출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원 가능한 대학을 진단해 보고, 온라인상담을 통해 궁금한 내용을 빠르게 상담할 수 있으며, 유튜브 대학 어디가 TV 등 대입 관련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다. 
수험생들이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서 산출된 성적과 학생부 자료를 통해 교내 진로·진학상담교사, 대교협 전화상담(1600-1615) 및 온라인 상담으로 진학을 설계할 수 있다.


http://adiga.kr

 

대학입학정보 포털

 

adiga.kr

 

 


2023학년도 주요대 정시모집 수능 반영 방법

많은 학생이 본인의 단순 합산 표준점수로 지원대학과 학과를 찾아보고 지원여부를 판단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능 반영비율을 고려한 대학별 환산점수를 통해 합불이 결정되기 때문에 반드시 지원 전 대학별 환산점수를 통해 지원여부와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입시관련 Q&A

Q. 수시에 합격했는데 정시에 지원할 수 있나요? 

A. 원칙적으로 수시에 합격한 학생은 정시 지원이 불가합니다. 즉, 합격했다는 통보를 받게 되면 대학에 등록하지 않아도 정시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대학 등록 여부로 정시 지원 자격을 헷갈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수시모집에서 다수의 대학에 합격한 경우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하며, 수시 합격자(최초 및 충원)는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 지원을 하면 안 됩니다.   
단, 특별법에 따라 설치된 대학들(KAIST, UNIST, GIST, DGIST, 경찰대학 등)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시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Q.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나요?  

A. 4년제 대학의 경우 정시는 가·나·다 군별로 1개씩 총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기에, 수험생들의 신중한 지원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문대학(교)은 횟수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A. 원서접수는 원서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됩니다. 결제 후 수험(접수) 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지요.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 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하여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있습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꼭 유의해야 합니다. 
결제 시에는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뿐만 아니라 진학캐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진학캐시란 개인별 부여된 가상계좌에 입금한 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충전식 결제방법이니, 미리 충전을 해 놓는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희망 대학의 지난 경쟁률을 보고 싶은데 어디서 봐야 하나요?  

A.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제공하는 [SMART 경쟁률] 페이지에서 지난 경쟁률(2020학년도~2022학년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 제외).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및 학과의 경쟁률을 미리 알고 지원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A.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기회 균형 전형의 경우 온라인 접수 외로 자격을 증빙하는 기타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졸업 연도에 따라 혹은 외국 고등학교를 졸업(예정)한 경우에도 입학원서, 졸업 증명서 등을 따로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제출서류의 일부가 누락될 경우 지원 결격 사항에 해당하므로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서류 제출에도 기한이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A.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원서 접수가 완료됐다는 것을 의미하니,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습니다.   
간혹 보관함에 원서를 저장해두고 지원한 것으로 착각하는 수험생들이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결제를 정시 지원의 마침표라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Q. 작년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 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올해 지원을 위해서는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합니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