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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관련 기본지식-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 사기형

by 채소아빠 2022. 12. 15.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 대출사기형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은 낮은 금리의 신용대출, 전환대출 등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내용을 포함한 문자, 전화, 이메일을 보내 이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존 대출의 일부 상환을 요구하거나,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소액 대출, 대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여 편취하는 사기입니다.


보이스피싱이란 무엇인가요?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란 일반적으로 음성을 뜻하는 영어의 Voice(보이스), 개인정보를 뜻하는 private data의 P, 낚아 올린다는 영어의 Fishing (피싱)이 결합된 용어로, 직접적인 대면 접촉이 없이 피해자의 개인정보 등을 이용하여 금전을 편취하는 사기수법을 말합니다. 2021년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약 1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등, 보이스 피싱의 피해는 매우 심각합니다. 2020년의 통계에 의하면 시간당 1억 원, 매일 71건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 수법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은 낮은 금리의 신용대출, 전환대출 등으로 소비자를 현혹 하는 내용을 포함한 문자, 전화, 이메일을 통해 시작됩니다. 대출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는 이러한 사기범의 수법에 응답을 하게 되고 사기범들은 앱을 설치하라고 하거나 통화를 요구합니다. 이때 소비자가 통화를 하게 되면 상담원을 가장한 사기범은 금융전문 용어를 사용하면서 신규대출이나 전환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의 일부 상환을 요구하거나,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소액 대출, 대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합니다. 사기범들이 금전을 편취하는 방법으로는 피해자인 소비자의 체크카드를 특정 장소로 보내라고 하거나, 타인의 계좌로 송금하도록 하거나, 특정 앱을 깔도록 하여 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빼내서 금전을 편취합니다.
최근에는 사기범 일당 중의 한 명이 직접 피해 소비자를 만나서 현금을 받아 가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 사례

1.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ㅇㅇ은행을 사칭하여 고금리의 대출을 일정 기간 사용하면 저금리의 대출로 전환 가능하다는 전화를 하였습니다. 자금이 필요하던 피해자는 사기범이 시키는 대로 ㅇㅇ대부 및 ㅇㅇ저축은행에 대출을 신청하여 총 1,350만 원의 대출을 받았습니다. 사기범은 저금리로 대환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며 지정하는 계좌로 이 금액을 입금하도록 하였고 피해자는 시키는 대로 돈을 입금하였으나 저금리 대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기범과의 연락도 두절되었습니다.

2. 피해자는 OO은행이름의 저금리 대출 상품에 대한 문자를 받았습니다. 대출에 관심이 있었던 피해자는 OO은행이라는 말을 믿고 문자에 포함된 번호를 전화를 걸었습니다. 통화 중 OO은행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인터넷 주소(URL)를 전달하였고 URL을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하도록 시켰습니 다. 피해자가 URL을 누르는 순간 피해자의 휴대폰에는 전화 가로채기 앱이 설치되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휴대폰의 전화를 도중에 가로채 피해자가 금융감독원, 경찰, 금융회사의 번호로 전화를 하더라도 사기범이 전화를 받게 만듭니다. 이렇게 사기범들과 통화를 하면서 저금리 대출을 알아보던 피해자에게 며칠 뒤 사기범 일당 중 다른 사람이 전화를 하여 피해자가 기존 대출이 있는 저축은행 직원으로 속였습니다. 이사기범은 ‘대출 약관상 다른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가압류 등 채권추심이 실행된다’며 ‘금융거래 정지를 피하려면 당장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압박하였 습니다. 금융거래가 정지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피해자는 현금 3천만 원을 마련하여 사기범에게 직접 전달하였고 이후에도 사기범들은 공탁보증 예치 명목으로 1천800만 원을 가로채는 등 총 4천800만 원을 빼앗았습니다.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려면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대출은 문자나 카카오톡, 전화로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전환대출이나 저리대출 문자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일부 상환을 유도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금융회사와 유사한 명칭은 사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파인을 방문하여 실제 존재하는 금융회사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https://fine.fss.or.kr/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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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나 금융회사에 전화를 하면 사람이 직접 받지 않고 ARS가 응대합니다.

따라서 사람이 직접 받는다면 핸드폰이 악성앱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다른 사람의 전화를 이용해 봐야 합니다.
금융회사는 직원을 보내서 현금을 직접 받아 가지 않습니다. 현금을 특정 장소에 보관하라는 경우는 무조건 의심해야 합니다. 체크카드를 보내라고 하는 경우 무조건 사기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리게 해주겠다는 것도 무조건 사기입니다. 신용점수는 단기 간에 수정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공탁금, 저금리 전환 예치금, 보증보험료, 선이자 등 어떤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하여 선입금을 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신용정보 조회기록 삭제,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전산비용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사기이니 주의하십시오.

수상한 전화를 받았다면 즉시 끊고, 출처를 모르는 URL 등은 클릭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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