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C 이해하기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로 카드사와 특정 기업 간 1:1 파트너십을 맺어 기업의 브랜드를 카드 전면에 내거는 상품입니다. PLCC는 특정 기업에서 구매를 많이 하는 소비자에게는 큰 혜택을 제공하지만, 통신비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과 같은 기존의 혜택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PLCC는 무엇인가요?
PLCC는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약자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라고 부릅니다.
카드사와 기업 간에 1:1 파트너십을 맺고, 상품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 운영 등 신용카드 판매 전 과정을 카드사와 기업이 함께하는 카드 상품 입니 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이 카드 상품 기획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담하면, 카드사가 카드 발급 및 결제 시스템을 담당하는 방식의 협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의 제휴 카드와 다르게, PLCC는 특정 기업의 브랜드를 신용카드에 넣고, 해당 기업에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알아야 PLCC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특정 기업에서 구매를 많이 하는 소비자는 PLCC 발급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 다. 기존에 제공되었던 제휴 카드와 비교했을 때 PLCC는 사용처가 제한적이지만 더 큰 혜택, 혹은 기존에 없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PLCC는 기존 카드와 다르게 카드사 포인트 적립이나 통신비 할인, 청구 할인과 같은 기본 혜택이 없고, 일반 카드보다 제한적인 사용처로 인해 전월 실적 요건을 채우는데 더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PLCC의 수가 많아지는 것 같던데.
PLCC를 통해서 카드사는 기업의 기존 소비자 혹은 충성 고객을 어렵지 않게 카드사 고객으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커피전문점과 B 카드사의 PLCC를 발급받은 소비자는 계속해서 A 커피전문점을 방문해서 해당 카드를 통한 혜택을 받을 것이고, 그만큼 B 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제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의 데이터를 함께 확보하게 됨으로써 더욱 정밀한 고객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어 기업과 카드회사 간 상부상조할 수 있는 전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장하고 있는 PLCC 시장이 과열되면 카드사와 기업 상호 간의 확인 조사가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무분 별한 제휴사 확장은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융당국의 카드 출시 전 제휴사에 대한 정확한 검증 검토와 시장 과열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PLCC 상품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은 더 많은 기업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카드를 더 많이 발급받으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세심한 카드 관리와 소비계획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카드 혜택을 제공받기 위한 무의식적인 과소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결제 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휴 카드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제휴 카드는 카드사가 특정 기업이나 단체 등과 협약을 맺어 발급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한 기업이 여러 카드 사와 제휴를 해서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PLCC와는 다르게 카드사가 단독으로 제휴사 카드 상품기획, 출시, 마케팅 비용 및 카드 수익 등 모두 관리하고, 제휴사는 카드 모집만을 담당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따라서 제휴 기업과 비용을 함께 부담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PLCC와는 다르게 제휴 카드는 카드에 대한 이익과 손실 부담을 카드사가 전적으로 떠안게 됩니다. 통신사 제휴 카드, 대형마트 제휴 카드, 주유소 제휴 카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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