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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수 브랜드 인기 선호도 순위 TOP 13

by 채소아빠 2023. 12. 15.

생수의 맛은?

생수의 맛은 물에 함유된 무기질에 따라 좌우된다.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질 수치를 합한 것을 경도라고 한다. 보통 목 넘김이 좋은 제품은 경도가 낮은 제품이고 목 넘김이 부드럽지 못한 경우 경도가 다소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물에 함유된 미네랄의 맛을 느끼는 것은 소금의 맛을 느끼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일인데, 실제로 수원지마다 미네랄 함량이 다르며 해외 여행을 가서 현지 물맛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럼 국내에서 파는 생수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자.

 

 

생수 브랜드 인기 선호도 순위 TOP 13

 

13위 에비앙

프랑스 다논사의 생수 브랜드.

프랑스 동부 알프스 산자락에 있는 에비앙 마을에서 빙하가 녹아 생성되는 호숫물로 만든 프랑스 생수이다. '볼빅', 탄산수 '페리에'와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3대 유명 식수이기도 하다.

센물 생수로, 석회질이 풍부한 유럽 토양에서 나온 물이라서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경도가 낮은 국산 생수와는 맛이 꽤 다르다. 사람에 따라선 소금물이나 석회수같다고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향을 맡아보면 살짝 기름진 향기가 난다.

한국에서 에비앙의 가격은 매우 높다. 2023년도 기준으로도 프랑스 현지 마트애서 500ml짜리가 한국 돈으로 660원 가량인 데 비해, 한국은 500ml 편의점 기준 2,200원, 마트는 500ml 1,680원이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생수브랜드인 제주 삼다수는 마트 기준 500ml 480원 가량이므로, 지나치게 마진을 챙기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있다. 프랑스 현지와 비교하면 2.5배 정도의 가격이고 심지어 미국 판매가격(약 1달러)보다도 비싸다.

 

12위 용암수

 

 

11위 몽베스트

한국청정음료 (Since 1974)와 보틀링 업체 독일 KRONES가 협력해 만든 생수 브랜드. 용량은 330mL, 500mL, 1L, 2L가 있고, 탄산수도 출시되어 있다.

 

10위 풀무원샘물

 

 

9위 동원샘물

 

8위 석수

하이트진로음료에서 생산 · 판매 중인 생수. 수원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내암리이며, 소백산맥 지하 암반수로 만들었다고 선전한다. 하이트가 진로를 인수하기 전부터 진로에서 생산하던 제품이다. 참고로 하이트는 퓨리스라는 생수 브랜드가 별도로 존재했었으며 경남 지방 중심으로 마트에서 자주 보이던 제품이었다.

석수 생산 공장은 청주공장과 세종공장이 있는데, 미네랄 성분 함량이 공장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국내 최초의 생수 제품으로 1990년대를 장식하던 생수였지만 삼다수를 비롯한 타사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밀려 현재는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사실상 소형 제품보다 정수기 위에 끼우는 18.9L 물통 제품이 더 잘 나간다.

 

7위 아이시스

롯데칠성음료에서 판매하는 생수 브랜드.

삼다수보다 1년 먼저인 1997년 만들어졌지만, 제품군의 종합 시장점유율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이시스(Icis)라는 말은 아이스(Ice)와 오아시스(Oasis)의 합성어라고 한다.
수원지에 따라 각각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아이시스 8.0
수원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 CH음료에서 제조
수원지: 경상북도 청도군 각북면 - 청도샘물에서 제조
수원지: 전라북도 순창군 쌍치면 - 로터스에서 제조
수원지: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 화인바이오에서 제조

아이시스 평화공원 산림수
수원지: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 백학음료에서 제조

아이시스 지리산 산청수
수원지: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 산청음료에서 제조

아이시스 금수강산 순창수
수원지: 전라북도 순창군 쌍치면 - 로터스에서 제조

아이시스 (편의점 PB진열품)
수원지: 경기도 양주시 남면 - CH음료에서 제조

 

 

 

 

6위 스파클

1983년에 출범한 샘물 브랜드. 

원래 CJ제일제당 브랜드였다. 현재는 4개 수원지별로 주식회사 대정(천안 대정리), 주식회사 삼정샘물(울주 구량리), 주식회사 대산SM(공주 대산리), 포천에스엠(포천 영북면)에서 생산하여 주식회사 스파클에서 판매하고 있다. 

수원지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대정리와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그리고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대산리와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 금강로의 네 곳이다. 충남 수원지와 경기 포천의 생산품과 OEM은 주로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울주군 생산품은 남부지방에 공급된다.

 

5위 지리산수

 

4위 평창수

해태htb에서 생산 및 판매하는 생수. 이름 그대로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에서 생산하고 있다.

수원지는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봉평면 진조리 산139번지로, 해발 680m 암반에서 취수한다.
본래 '평창샘물'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으나, 2009년 강원 평창수로 이름을 바꾸어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다.
이름에서부터 대놓고 제주 삼다수를 노린 듯한 작명에 출시 직후부터 이승기, 김연아 등 스타들을 광고에 전면 배치했으나 출시 후 10년이 지난 2019년 기준으로도 시장 점유율이 4.4%에 이르는 등 다소 부진한 모습이다.
그래도 평창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 덕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먹는샘물로 지정되었고, 이에 앞서 2018년 남북고위급회담에서도 회담 테이블에 오르기도 했다. 
2021년 11월 원수수질부적합 판정으로 경고처분을 받은 적이 있다.
드립 커피를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브루잉에 가장 적합한 물로 꼽힌다.

 

3위 백산수

농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생수. 2012년 12월에 출시하여 현재 2 L, 1 L, 500 mL, 330 mL짜리를 판매한다.

수원지는 중국 지린성 연변 조선족 자치주 안투현에 소재한 나이터우 천(奶頭泉: 내두천)으로, 백두산 지하 암반으로 스며든 물이 50여 km를 지나 용출하는 곳이다. 나이터우 천에서는 물이 하루에 2만 톤 남짓 용출하는데, 상품으로 판매되는 백산수는 이 물을 끌어 인근의 정수 공장에서 여과하여 만든다. '백두산'이라는 단어에 가려 중국산 물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으나, 막상 중국에서도 '백두산 물'이라고 하면 대부분 나이터우 천의 물을 가리키는데, 수온이 일정하고 수질이 좋아 지역 가구에 수돗물로도 공급된다.

 

2위 탐사수

산수음료에서 제조하고 쿠팡에서 PB로 유통하는 생수. 330 ml,500 ml,1 L,2 L짜리를 판매한다. 수원지는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이다.

전체적인 무기물질 함량이 타 브랜드 생수보다 높다.

가격대비 양이 많고 목넘김이 깔끔하다는 가성비 상품이라는 평이 많다.

하지만 미네랄 함량이 높다보니 결정화가 보다 쉽게 된다.

 

1위 삼다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생산하고 광동제약이 판매하는 생수. '국민 생수'로 불리는 생수. 용량은 대중적인 2L와 500mL가 있고, 2018년 10월 즈음에 1L와 330mL 제품이 추가로 출시되었다. 정식 명칭은 제주 삼다수로, 화산암반이 필터 역할을 해내는 화산암반수이다.

1998년 3월 5일 출시하여 6개월만에 생수 카테고리 매출 1위 자리를 차지한 후 이를 계속 유지해 오고 있다. 2018년 1월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은 42%라고 하며, 2009년에는 50.7%까지 올라간적도 있다. 2013년 3월 19일 대만에 출시하였고 같은 해 3월 29일 중국에도 출시하였다.

서구권 생수 중에서는 프랑스의 화산암반수 생수인 볼빅(Volvic)과 매우 비슷한 편이다. 육지 기준으로 다른 생수가 보통 편의점에서는 500원 ~ 800원, 대형마트에서는 400원 ~ 600원 하는데 반해 물류비로 인해 혼자 100원 ~ 200원 더 비싸게 팔고 있지만 세간의 평가는 비싼만큼 돈값을 한다는게 주류다. 값싼 생수들에 비하면 확실히 물의 질이 좋고, 오래 놔둬도 맛이 유지되는 시간이 굉장히 길다. 삼다수 하나 때문에 해외에선 잘나가는 볼빅이 한국에서만큼은 돈값을 못 한다는 소리도 나올 정도이다.

제주도 현지에서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제주도 내 유통 삼다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직접 판매하여 판매 주체가 다르다. 묶음용 포장도 제주도에 유통되는 제품과 기타 지역은 다르다. 더 알기 쉬운 특징으로는 제주도용 삼다수는 묶음 판매 제품의 손잡이가 연두색이고 기타 지역용은 파란색. 단, 낱개 제품의 포장은 기타 지역용과 똑같다. 원가절감 때문인지 아예 같은 디자인에 제주도내 판매처와 기타지역 판매처를 둘 다 찍어놓는다. 다만 유통기한 아래에 제주도내 판매용이라고 찍혀있다. 제주항에 가면 선적을 기다리는 삼다수 페트병 수만 개가 옹기종기 쌓여있는 진풍경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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