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비생활 -

프리미엄 (고속)버스 이용방법

by 채소아빠 2023. 2. 10.

프리미엄 고속버스 예매

 

고속버스통합예매

<!-- 노선조회팝업화면 호출시 RotInfPup.js와 RotInfPup.jsp를 호출해준다. RotInfPup.js 에서 fnEmptyCssStup() 를 호출한다. 부모페이지에서 해당 function 생성해서 해당page에 맞는 내용으로 변경해준다. --> HOME

www.kobus.co.kr

등급 선택 시 프리미엄을 선택하면 됨.

 

자가용 운전자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기존 시내버스에 비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체계다. 기존 시내버스의 높은 혼잡도로 인한 입석, 너무 긴 대기시간, 잦은 환승 등으로 불편을 느낀 이용자들이 자가용으로 이탈하고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프리미엄버스 도입을 통해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이고 입석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Miri 앱에서 미리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 예약제로 운영된다.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예약 방법은 노선번호, 출발지, 도착지를 선택하고 출발시간과 잔여좌석을 확인한 뒤 예약을 누르고 좌석선택을 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이때 예치금(직행좌석, 광역급행: 2800원, 프리미엄: 3050원)이 차감되므로 예약 전에 카드결제 또는 계좌이체를 통해 예치금을 충전해야 하고, 탑승할 때 사용할 교통카드 역시 앱에 등록해야 하며, 해당 교통카드로 탑승해야 예치금이 반환된다.

예치금은 취소 시 위약금 차감을 위해 미리 결제하는 금액이며, 직행좌석, 광역급행은 탑승 2일 전까지 취소하면 위약금이 없지만 탑승 1일 전 취소는 20%, 탑승일 출발 전 취소는 50%, 출발 후 도착 전 취소는 70%를 차감하고 반환하며, 버스가 종점에 도착한 이후로는 반환되지 않는다. 프리미엄버스는 탑승 2일 전까지 취소했을 때 위약금이 없는 것은 동일하지만, 탑승 1일 전부터 출발 전까지 취소하면 50%를 차감하고 반환하며, 출발 후에는 반환되지 않는다.

간선급행버스처럼 일부정류소만 정차한다. 또한, 단말기에 직접 카드를 접촉하지 않고 블루투스로 승하차 여부를 판단하는 태그리스 방식, 직접 하차벨을 누르지 않고 스마트폰으로도 하차벨을 누를 수 있는 등 비대면 시대에 맞춘 체계도 도입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