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뱅킹(Digital Banking)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 스마트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금융거래를 의미합 니다. 디지털 뱅킹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금융회사를 반드시 방문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계좌조회, 이체, 상품 신규 가입 등 다양한 금융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뱅킹 (Digital Banking)이란 무엇인가요?
디지털 뱅킹(Digital Banking)은 은행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 스마트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금융거래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뱅킹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계좌조회, 이체, 신규 상품 가입, 보험 가입, 카드 관리 등 다양한 금융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은행의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인터넷뱅킹의 등록고객 수와 이용금액 및 건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의 업무처리 비중을 지점 창구, ATM/CD, 텔레뱅킹,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모바일뱅킹의 응답이 포함된 인터넷뱅킹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입출금 및 자금 이체 거래 서비스 이용 비중: 70.9%, 조회 서비스 이용 비중: 93.2%). 또한 비대면 업무의 증가로, 60대 이상 고령층의 스마트 기기를 통한 인터넷뱅킹 사용자 수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뱅킹은 어떻게 신청하는 건가요?
디지털 뱅킹은 인터넷이 접속되는 곳이면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는데 일부 은행에서는 비대면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뱅킹 신청을 위해서 은행을 방문합니다. 이때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 신청을 할 때 인터넷뱅킹 이용자 ID를 만들고 임시 번호를 받게 됩니다. 인터넷뱅킹 신청 접수증, 이용약관, 보안매체(보안카드, OTP)를 수령한 후,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자 ID와 임시번호를 입력하고 로그 인합니다. 이때 OTP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일회용 비밀번호를 나타내는 방식을 의미하며 실물 카드로 제공되나 요즘에는 모바일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인터넷에 등록되어 있는 개인 정보를 확인한 후, 인터넷 뱅킹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비밀번호를 새롭게 변경해 줍니다. 인터넷뱅킹에서는 인증서가 있어야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약관 동의와 주민등록번호와 계좌번호, 계좌 비밀 번호 등을 입력하여 본인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은행에서 전달받은 보안매체의 번호와 세부 정보를 입력하면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서비스가 이용 가능해집니다. 이미 다른 은행이나 기관에서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가 있다면, 타 기관 인증서 등록을 한 후에 해당 은행의 인터넷뱅킹이 가능합니다.
비대면 모바일 뱅킹 신청은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은행 앱을 다운받은 후 앱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 가입은 휴대전화 본인인증과 회원가입 동의, 패턴, 간편 비밀번호, 바이오 인증(홍채, 지문), 공동 인증서 등으로 구분되는 로그인 방식을 설정하고 등록합니다. 로그인 후 비대면 계좌 개설과 전자금융을 신청합니다. 이후 앱에서 신분증을 촬영하여 제출하 고, 본인 명의의 타행 계좌를 이용해서 본인인증을 하게 됩니다. 은행에 따라서는 상담원과의 영상통화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모바일 및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은행이 많은데, 은행마다 인터넷뱅킹 신청을 해야 할까요?
여러 은행을 이용하고 있더라도 하나의 은행 앱을 통해서 다른 은행의 업무가 가능한 오픈 뱅킹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주거래 은행 한 곳에서 인터넷 뱅킹 신청을 하고 오픈 뱅킹에 동의하면 동의한 은행의 일부 업무를 주거래 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소비자는 각 은행의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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