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관련 기본지식-

소득 크레바스 쉽게 이해하기

by 채소아빠 2022. 12. 5.

소득 크레바스 쉽게 이해하기

소득 크레바스는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이 소득활동을 그만두고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을 받기 전까지 소득이 없는 기간을 뜻합니다. 소득 크레바스를 준비하지 않으면 이 기간 생활수준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소득기간을 연장하거나, 공적연금 이외의 연금상품이나 저축 및 투자 상품을 활용하고, 생활비를 통제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 크레바스란 무엇인가요?

소득 크레바스는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이 소득활동을 그만둔 이후부터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을 받기 전까지 소득이 없는 기간을 뜻합니다. 크레바스(crevasse)는 빙하 또는 눈 골짜기의 깊은 균열을 뜻합니다. 소득이 없는 기간이 근로소득과 연금소득 사이의 깊은 계곡과 같은 상태라는 것으로 비유한 용어입니다.

소득 크레바스 현황은 어떠한가요?

2020년 한 국내 금융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근로자가 은퇴 이전까지 가장 오랜 기간 종사한 주된 일자리에서 은퇴하는 평균 연령은 51세인데 이후 국민연금을 받기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은 12.5년이라고 합니다. 이 조사에서 은퇴자들의 평균 생활비는 직장 생활을 하는 기간의 생활비보다 평균 29%가량 줄어들었고, 본인이 원하는 생활을 누리기 위한 생활비보다는 150만 원~250만 원가량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받는 연령은 60세이지만 이 연령이 65세로 점차 증가할 예정이고, 직장에서 은퇴하는 연령이 점차 젊어진다면 소득 크레바스는 길어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소득 크레바스는 어떻게 대비하나요?

소득 크레바스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은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기 간을 국민연금 개시연령까지 연장시켜 소득 크레바스를 없애는 것, 은퇴를 하더라도 국민연금을 받기 이전까지 다른 종류의 소득을 발생시켜 생활비를 조달하는 것, 소득 크레바스 시기의 생활비 규모를 줄여 생활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인 근로소득기간을 늘리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개인이 종사하는 산업군의 고용현황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은퇴나 정년을 연장하는 것을 개인이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랜 기간 소득 활동을 하기 위해 서는 개인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하고, 때로는 직업을 전환하여 다른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유연성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은퇴 이후 재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창업을 통하여 소득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은퇴 이후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을 받기 이전까지 발생시킬 수 있는 소득은 개인적인 저축을 통하여 조달할 수 있습니다. 연금개시 연령이 낮은 개인연금상품을 가입하여 준비하거나, 주택연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상품의 연금개시가 가능한 연령은 45세이고, 주택연금의 경우 55세이상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소득이 발생하는 다른 금융상품이나 투자상품, 부동산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젊은 시절부터 긴 기간 꾸준하게 자신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활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득 크레바스 기간동안 생활비 수준을 줄이는 방법은 다른 준비가 미흡한 경우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퇴 이후에는 은퇴 이전과 다른 유형의 소비 지출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지출 수준을 무조건 줄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 다. 따라서 지출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고 그에 따라 생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지출 기록을 하여 소비를 통제하는 금융 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 크레바스를 대비하지 않으면 이 기간 동안 생활 수준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준비하여 소득 크레바스를 잘 넘어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