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관련 기본지식-

레그테크(RegTech) 쉽게 이해하기

by 채소아빠 2022. 12. 1.

레그 테크(RegTech)

레그 테크(RegTech)는 Regulation(규제)과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금융회사로 하여금 금융 규제를 효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그 테크(RegTech)란 무엇인가요?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금융산업도 크게 성장하였고 글로벌 금융거래도 활발하게 이루 어지고 있습니다. 기술과 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되고, 새로운 금융상품과 서비 스가 지속적으로 출현하고 있어 금융거래도 점차 복잡해지고 어려워지게 되었습니 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제, 산업, 금융소비자 보호의 이슈가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으며 규제의 내용과 방식도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당국의 입장에서는 금융 규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 이슈이고, 규제의 대상이 되는 금융회사의 입장에서는 규제를 따르는 컴플라이언스(compliance)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첨단 정보기술을 규제에 활용하여 규제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는 것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레그 테크(RegTech)는 Regulation(규제)과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규제의 대상 기관이 규제를 준수하고 감독기관이 규제에 대한 감독을 효율적으로 하게 만드는 등의 규제 관련 활동에 초점을 맞춘 기술을 말합니다. 레그 테크는 규제를 준수하고 감독하는데 활용되는 시스템으로 다소 협소하게 이해될 수 있으나 규제의 대상인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금융당국의 이해가 포괄적으로 연계된 분야입니다.


레그 테크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양방향성: 기존의 금융회사가 가지고 있었던 규제 준수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시스 템이 금융회사 내부의 고유 시스템이었다면 레그 테크는 이러한 금융회사 시스템과 감독기관의 시스템이 서로 연동된 양방향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방향 시스템은 금융회사와 감독기관의 상호 사전협의 하에 자동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 장점이 있습니다.
• 표준화: 레그 테크는 기존의 금융회사 개별 시스템과는 달리 표준화된 시스템을 사용하여 규제가 변경되는 경우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동화: 레그 테크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규제의 변동에 자동으로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자동화는 규제의 변화에 금융회사와 감독 기관이 더욱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레그 테크가 활용된 것은 무엇이 있나요?

레그 테크는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FDS)), 자금세탁 방지(Anti-Money Laundering(AML))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 금융거래 시 단말기 정보와 접속 정보, 거래 정보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평소에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이상 거래를 보고하고 차단하는 기술 입 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카드 결제 후 30분 뒤에 부산에서 같은 카드의 결제가 이뤄지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위치정보를 통한 이상 거래를 진단하고 자체적으로 거래를 중단시킵니다. 또한 고객 정보와 평소 거래 패턴 등을 분석하여 분석 및 탐지가 이뤄집니다.

• 자금세탁 방지: 전 세계적으로 AML 시스템에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을 도입하는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의심스러운 거래 패턴을 적발하고 보고하는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큰 규모의 현금 거래를 알려주는 ‘고액 현금거래 보고’, 고객 식별 및 고객의 자금 세탁 리스크를 파악하는 ‘고객 확인 의무’와 ‘고객 알기 제도’, 의심스럽거나 제재 대상의 개인 및 조직을 식별하는 ‘감시 목록 스크리닝’ 등에 레그 테크 활용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레그 테크 시장은 어떻게 전망되나요?

지능화된 다양한 금융범죄의 발생이 증가하면서 레그 테크 시장 역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레그 테크는 금융 범죄나 사기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금융거래를 평가하고 다양한 금융범죄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2025년까지 금융회사의 30%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준법 감시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금융권에서 레그 테크는 효율적인 규제 준수의 방식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 분야와 함께 통신, 개인 정보, 방송, 헬스케어 분야 등 각종 리스크를 규제하기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핀테크, 레그 테크, 섭 테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핀테크는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에 I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융기관과 금융 소비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핀테크의 하위 분야로 레그 테크와 섭 테크가 있습니다. 섭 테크란, 감독(Supervis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감독기구의 주 업무인 감독에 기술을 접목해 감독과 검사를 효율적
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핀테크와 레그 테크 및 섭 테크의 공통점은 모두 최신 IT 기술을 활용하여 편리성과 효율성을 증대한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해당 기술이 누구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가 하는 점입니다. 핀테크는 금융소비자인 고객을, 레그 테크는 기업을, 섭 테크는 규제당국의 효율성 개선을 각각 지향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