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테크(BigTech)
빅 테크(BigTech)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대형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기업이 금융 서비스나 금융 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높은 시장 지배력과 대규모 고객 보유로 인해 빠르게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빅 테크(BigTech)란 무엇인가요?
빅 테크(BigTech)는 온라인상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다양한 혁신 기술 서비스를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나 금융 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대형 기술 회사를 지칭합니다.
빅 테크는 디지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는 사업 특성상 시장 지배력이 크고 대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분야 진출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기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권 기업 가운데에서도 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알리 바바, 바이두, 텐센트 등 다수가 빅 테크 산업을 진행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등의 회사가 대표적인 빅 테크 회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급 결제 서비스부터 예금계좌 서비스, 신용거래 및 대출, 자산관리, 보험상품 판매, 금융 투자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빅 테크들은 보험 시장으로까지 진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 테크는 언제, 어디서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편익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높아진 편의성만큼 이전보다 더 견고한 금융 정보 보안 기술과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산업을 통한 플랫폼 독점, 고객 데이터 독점이라는 문제 등으로 인해 현재 빅 테 크에 대한 규제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빅 테크를 통한 금융거래에서 금융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빅 테크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가 강화되어야 되는 이유로 금융 소비자 보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명확한 규제 하에 서비스와 상품정보가 투명하고 정확하게 제공되어 야, 금융 소비자의 자산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융 소비자 스스로도 빅 테크 금융 서비스와 금융 상품을 이용하기 전에 내 자산과 정보가 보호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개인 정보 데이터가 사용되기 때문에 정보 노출이 될 경우 큰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불필요한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는 다시 한번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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