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테마 관련주 모음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됨.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아울러,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이에 따라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럼 면세점 테마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토니모리
개요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2]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일회성으로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으로 흑자전환
-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JTC
개요
-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사후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757개 여행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6개의 점포 브랜드를 통해 16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건강용품, 귀금속, 전자기기, 민예품 등 3만 개 이상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점포마다 모국어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여행사 장악력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0]
- 2022년 8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29% 감소, 당기순손실은 66.2% 감소.
- 일본 정부의 관광수요 회복 움직임과 더불어 2022년 6월부터 일본 단체 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동사의 임시휴업 중인 점포들은 관광객 입점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영업 재개되고 있음.
- 일본 무비자입국 재개와 엔저 현상으로 일본 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글로벌텍스프리
개요
- 동사는 2014년 3월 19일자로 코라오그룹으로 편입되었으며, 이륜차 제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지속적인 독자기술 개발로 700cc급 고배기량 엔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50~700cc급까지 Full Line Up을 갖추고 있음.
- 2021년은 전기스쿠터 E-SKO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전기이륜차 시장에 진출한 한해였으며, 22년부터는 배터리교환형 이륜차의 양산을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0]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7% 증가.
- 매출의 감소와 함께 인건비 비중 또한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상승과 더불어 운반비 및 대손상각비 등의 판관비 증가로 영업손실 시현하면 적자 전환된 상황.
- EURO5 본격 진입으로 이륜차시장 확대될 예정이나, 비교우위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비용구조 개선을 동반하지 못할 경우 실적개선에 어려움 겪을것으로 전망.
호텔신라
개요
-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3]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이익은 9.4% 감소, 당기순이익은 228.4% 증가.
- TR 부문은 7월 이후 코로나 정책 완화로 인한 해외 입국객 수가 증가하였으나 고환율과 할인,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으로 비용 증가하여 부진하였음.
- 코로나 정책 완화와 여름 성수기로 인하여 호텔/레저 부문의 매출액,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제이에스티나
개요
- 동사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임.
-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콜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 티아라 모양도 이전보다 단순화한 뉴 티아라로 변경함.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2]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80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9.2% 감소.
- 동사는 비대면 환경에 따라 온라인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용상품 출시 등을 통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신제품 출시와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으로 상품력이 강화되며 매출 등 경영실적이 회복되어 2022년에는 흑자전환되고 있음.
신세계
개요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2]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56.4% 증가, 당기순이익은 3.9% 감소.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오프라인 매출 성장과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략, 연결 자회사의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김.
- 럭셔리 소비 성장 지속될 것. 우수한 럭셔리 브랜를 보유한 동사의 최대 수혜 기대.
하나투어
개요
- 동사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2]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5% 증가, 영업손실은 7.5% 감소, 당기순손실은 180.2% 증가.
- 여행 업황 회복과 동사의 구조조정 효과에 따른 효과가 미비하여 영업손실 축소 규모가 기대 대비 낮았음.
- 코로나 재확산, 고환율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 위축으로 주춤할 수 있으나, 점진적 노선 확대와 패키지 가격 경쟁률이 재부각되며 점유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HDC
개요
- 동사는 2018년 인적분할됨에 따라 투자, 브랜드수수료, 경영자문수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
- 동사의 건설부문에 HDC현대산업개발(주), HDC아이앤콘스(주), HDC랩스(주)가 있음.
- 유화부문에 HDC현대EP(주)는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PE 등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PO부문 사업을 영위.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0]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77.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인건비 등의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
- 국내 시장의 경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해외 시장에 PB배관, C-PVC 배관 등의 수출 판로 개척.
현대백화점
개요
-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기업실적코멘트
[기준:2022.12.22]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8% 증가, 영업이익은 4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1% 증가.
- 신규 출점 효과가 컸던 지난해의 높은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부유층과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고급품 시장 강세에 따른 백화점 업황 호조로 좋은 실적을 이어감.
- 3분기부터 지누스 실적이 연결에 편입되었으며, 23년 3월 1일에 신설법인인 현대백화점홀딩스와 존속법인인 현대백화점으로 인적분할할 예정임.
'- 주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UAM / 드론 테마 관련주 모음 (1) | 2022.12.27 |
---|---|
여행 테마 관련주 모음 (2) | 2022.12.27 |
중국기업 테마 관련주 모음 (1) | 2022.12.27 |
화장품 테마 관련주 모음 (1) | 2022.12.27 |
ELF(주가 지수 연계 펀드) 알고 선택하기 (1) | 2022.1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