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관련 기본지식-

신용점수 확인하기 / 신용점수 조회, 관리하기

by 채소아빠 2022. 12. 9.

신용점수 확인하기

신용점수는 장기연체, 대출, 보증, 신용개설 등의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전체 신용활동 인구에 대한 종합적 신용도를 측정하고 계량화한 지표입니다. 신용점수를 확인하면 금융권에 따른 대출상품 이용 가능성 및 정책자금 활용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스스로 자신의 신용점수 및 변동사항을 확인함으로써 금융생활 중 고려하지 못했던 불건전한 금융 습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신용도는 어떻게 평가될까요?

자신의 신용점수를 알고 계신가요? 신용점수는 개인신용평가회사(CB사)에서 개인에 대한 신용정보를 수집해서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한 후, 향후 연체 가능성이나 위험성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개인신용평가제도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그동안 사용되던 신용등급이 폐지되고 개인신용평점만을 산정하여 금융소비자 및 금융회사에게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 사용된 신용등급 제도에서는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크게 나누어 등급을 매겼다면, 변경된 신용점수 제도에서는 신용점수를 1점부터 1000점까지 더 촘촘하게 나누고 있습니다.

 

연체 가능성은 어떻게 판단하게 되나요?

장기연체 가능성은 나와 같은 점수를 가진 사람 1,000명이 대출 실행 이후 1년 안에 90일 이상 연체할 가능성입니다. 신용 상환 이력, 부채 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형태, 비금융 평가기준 등의 개인신용정보를 통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산출한 지표로 나의 신용도를 평가합니다.

 

신용점수 확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용점수는 다양한 신용활동의 평가 기준이 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실제 금융기관 이 참고하는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신용점수의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을 파악하면 신용점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나의 신용으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이  가능할지  조회기록  없이  무료로  확인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점수 하락 없이 신용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낮아졌을 때에는 스스로의 금융생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고,  신용점수가  높게  유지되고  있다면  금융  생활을 잘 관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심리적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어떻게 조회하나요?

자신의 신용도를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신용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곳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

나이스 지킴이(www.credit.co.kr), 올 크레디트(www.allcredit.co.kr) 등 개인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에서 연 3회 (4개월에 1회) 무료로 신용점수 및 신용 개설정보(카드), 연체정보, 대출정보, 신용조회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 개인신용평가 홈페이지>

나이스지키미(www.credit.co.kr) 신용점수 조회, 신용변동 내역

 

 

올크레딧(www.allcredit.co.kr) 내 신용점수 변동내역

 

2. 온라인 뱅킹 및 간편결제 서비스

CB사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창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 샐러드, 네이버 페이  등에서도 앱에서 거래기간, 신용형태,  부채, 상환 이력 별 신용점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카카오페이와 토스뱅크 신용조회 결과>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가 다른 이유

각 신용평가회사는 신용점수를 계산할 때 중점을 두는 평가요소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개인에게 부여한 신용점수에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스평가정보의 경우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상환 이력을 가장 비중 있게 보지만, 올 크레디트의 경우 개인의 신용거래 행태를 가장 비중있게 보기 때문에 고금리 대출을 사용했을 경우에 신용점수가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대다수 금융회사들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시 다양한 신용평가 회사의 정보를 혼합해서 활용합니다. 따라서 점수를 모두 적절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