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관련 기본지식-

인플레이션 쉽게 이해하기(짐바브웨의 하이퍼 인플레이션)

by 채소아빠 2022. 12. 6.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에는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여 발생하는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과 공급 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그게 뭔가요?

인플레이션이란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돈의 가치는 액면금액 자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동일한 금액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발생은 화폐가치 하락으로 이어지고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약화와 실질소득의 감소를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월 소득이 300만원인데 햄버거를 너무 좋아해서 매일 햄버거를 먹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매월 번 돈을 10,000원짜리 햄버거를 사 먹는데만 쓴다면 그는 한 달 소득으로 햄버거를 300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햄버거 재료 가격이 많이 올라 햄버거 가격이 15,000원이 되었다면 그 사람은 한 달에 200번밖에 먹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소득은 300만원으로 동일한데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햄버거 가격이 오르게 되면서 이전보다 햄버거를 덜 먹을 수 밖에 없게 된 것이지요. 이렇게 소득 수준은 그대로인데,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면 소비자의 구매력은 감소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왜발생하나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여 발생하는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과 공급 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입니다.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은 수요가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상황을 말합니 다. 예를 들어, 가계의 소비가 시장의 공급보다 증가하여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산되는 물건보다 그 물건을 사려는 소비자가 많아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자율이 하락하면 은행에서 더 싼 가격에 돈을 빌릴 수 있는 기업 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더 좋은 상품을 시장에 내놓으면 소비자들이 이에 반응하여 더 많이 구매하려는 경우에도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시장에서 재화에 대한 수요 즉, 소비가 증가하게 되는 경우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은 반대로 공급자의 관점에서 상품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원자 재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노동력의 비용이 상승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 때 생산이 위축되면서 총 공급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즉, 수요는 일정한데 공급되는 상품의 양이 적어지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높아진 가격이 전반적인 물가의 상승을 유발합니다.

 

 

이 밖에도 정부가 정책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하거나 시중 통화량을 늘리는 등 물가를 조정하기 위하여 인위적인 정책을 사용할 때에도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 다. 수요견인 인플레이션과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으나, 현실 에서는 하나의 원인으로 발생하기보다는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제적 요인들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소득이 일정한 경우 실질적인 구매력이 감소하여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낮아집니다. 또한 화폐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금전 적인 채권 채무 관계에서 돈을 빌려준 자(채권자)는 받아야 할 돈의 실질 가치가 하락 하여 손해를 보는 반면, 돈을 빌린 자(채무자)는 여전히 동일한 금액을 갚으면 되기 때문에 화폐의 실질가치가 하락한 것을 고려할 때 이익을 보게 됩니다.

 

한편, 사람들은 화폐의 실질가치가 떨어진 상황에서 저축 대신 땅, 건물과 같은 실물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은행에 돈을 묶어두기보다 땅이나 건물과 같은 실물 가치를 가진 자산을 늘리는 것이 더 이득이기 때문이지요. 이는 곧 금융기관이 보유한 저축액의 감소로 이어지고 빌려줄 돈이 없는 은행의 상황은 기업의 투자를 위축시킵니다.

<짐바브웨 인플레이션>

“달걀 세 알에 얼마인가요?” “100,000,000,000 Z$ 입니다.”
달걀 세 알을 사는데 가격이 0이 저렇게나 많이 붙는다고요? 믿기지 않지만 저 가격은 실제로 2010년 짐바브웨에서 달걀 세 알을 사는데 내야 하는 돈이었습니다.
남아프리카에 위치한 국가인 짐바브웨는 90년대 중반 가뭄, 전쟁, 토지개혁 등 대내외적으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경제위기를 겪게 됩니다.

짐바브웨 100조달러

정부는 국고에 미친 타격을 만회하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화폐를 찍어내기 시작했 습니다. 그 결과 2000년대 초반 짐바브웨 경제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의 덫에 빠지게 됩니다. 2008년 상반기 짐바브웨 정부가 발표한 물가상승률은 2억 3000%였습니다. 외신의 추정에 따르면 실제 국민이 체감 하는 물가상승률은 이 수치를 훨씬 뛰어넘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치솟는 물가를 감당하지 못하여 정부는 1000만 Z$, 5000만 Z$ 짜리 지폐를 발행하는 등의 정책을 펼쳤지만 이마저도 실패하여 결국 2015년에는 짐바브웨 공식 통화를 폐기하고 미국 달러화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화를 공식 통화로 채택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당시 미국 통화 1달러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3경5000조 짐바브웨 달러가 필요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