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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관련 기본지식-

은행 점포 이용하기 / 은행별 콜센터 연락처 모음

by 채소아빠 2022. 12. 8.

디지털 금융거래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시중 은행 점포 수가 빠르게 줄면서 꼭 은행 창구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 불편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반드시 대면으로 이용해야 한다면, 방문할 은행 점포의 이용 시간과 처리 가능 업무를 확인하고, 은행 콜센터 이용 시간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 점포 이용하기

국내 시중 은행의 영업점 수는 2015년-2021년 사이에 15% 감소했습니다. 가까운 은행 점포에  직접  찾아가서  처리해야  했던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들이  대부분  온라인으로 가능해졌기 때문에 기존 점포 수가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빠르게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해진 세상이지만, 반드시 은행에 찾아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 점포가 줄면서 현금자동입출금기(ATM)의 수도 같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현금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하려는 영업점의 운영시간과 이용 방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은행 점포

시중 은행 영업점에서는 주로 개인·기업 예금, 공과급 수납, 외환업무, 대출 등을 처리합니다. 은행의 일반적인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입니다.


2. 탄력 점포

은행의  일반적인  영업시간과  다르게  인근  소비자의  특성에  맞추어  운영되는  점포를 ‘탄력 점포’라고 부릅니다. 탄력 점포의 유형은 아래와 같이 크게 5개로 구분됩니다. 탄력 점포마다 처리 가능한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는 해당 점포와 통화하여 업무시간 및 희망하는 업무 처리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공서 소재 점포: 각종 공과금 납부를 위해 관공서를 찾는 사람을 위해 관공서 시간과 맞추어 연장 운영

• 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  외국인  근로자가  밀집한  공단  지역에  위치하며  외국어 지원, 해외송금 서비스 등을 지원

•상가 및 오피스 인근 점포: 은행업무를 보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해 운영

•환전센터: 해외여행, 출장 등 공항이용객들을 위해 새벽부터 늦은 시간까지 운영

• 고기능  무인  자동화기기  (기기수  기준  256개)  :  단순  입출금  외에도  예·적금  신규가입, 카드 발급, 인터넷뱅킹 가입 등 창구업무가 가능하며 은행시간 외 이용 가능

 

은행콜센터 이용하기

은행콜센터는 모바일서비스 및 전화상담을 통해 대출, 예금, 펀드, 보험, 모바일·인터넷뱅킹, 보이스피싱 및 분실신고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콜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지만, 보이스피싱 및 분실신고 업무 처리를 위해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은행별 콜센터 연락처
- KDB산업은행 1588-1500
- NH농협은행 1661-3000, 1522-3000
- 신한은행 1577-8000, 1599-8000, 1544-8000
- 우리은행 1588-5000, 1599-5000
- 스탠다드차타드은행 1588-1599
- 하나은행 1588-1111, 1599-1111
- IBK기업은행 1566-2566, 1588-2588
- KB국민은행 1588-9999, 1599-9999, 1644-9999
- 한국씨티은행 1588-7000
- SH수협은행 1588-1515, 1644-1515
- DGB대구은행 1566-5050, 1588-5050
- BNK부산은행 1544-6200, 1588-6200
- 광주은행 1588-3388, 1600-4000
- 제주은행 1588-0079
- 전북은행 1588-4477
- BNK경남은행 1600-8585, 1588-8585
- 케이뱅크은행 1522-1000
- 한국카카오은행 1599-3333

은행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은행연합회에서는 소비자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며 은행 점포 검색, 탄력 점포 검색, 은행콜센터 등의 금융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 금리/수수료, 금융상품 정보 등 은행 이용 시 필요한 정보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사이트(https://portal.kfb.or.k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portal.kfb.or.kr/main/main.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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