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

인터넷 강의(인강)의 장점 및 좋은점 모음

by 채소아빠 2023. 3. 19.

인터넷 강의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수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대안적인 학습 방법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면 수업과 비교해서 인터넷 강의의 장점은,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으며, 온라인 강의는 다양한 교육 자료와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강의 내용을 수시로 복습하고, 필요한 부분을 다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수강생의 입장

개인 맞춤형 학습 가능

요약하면 자신의 학업 성취도 수준에 맞는 레벨의 수업을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전혀 받지 않으면서, 압도적으로 저렴하게, 반복해서 학습하며, 빠르게 들으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음

'일타 스캔들' 정경호

사실상 인터넷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이다. 실강은 학생과 교육자의 스케줄이 맞아야 하지만, 인강은 그럴 필요 없이 수강자가 원하는 타이밍에 얼마든지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장소나 시간의 제약도 안 받으니 PC나 노트북, 스마트폰만 있으면 집이든 도시철도에서든 카페에서든, 침대에 누워서 보든, 어디든 자기 편한 곳에서 할 수 있어 장소의 한계도 실상 거의 없다.

게다가 인강이 없던 시절의 고등고시의 경우 평소엔 지방에서 실강 수강 없이 공부할 수 있다고 하여도 최신 판례 강의나 최종 정리 강의 등의 단기(1주일 이내) 강의를 듣기 위해선 원정을 가야만 했다. 이런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하숙이나 모텔이 있었을 정도이고,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실강 시작 전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돗자리 깔고 몇 시간씩 대기하는 모습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수요층이 한정된 고등고시용 판례 강의, 정리 강의도 친절하게 인강으로 전부 보급되었기 때문에 지방의 학생들이 신림동이나 노량진, 강남구 등으로 원정을 갈 필요가 없게 된다. 그에 따른 비용 및 시간 절약은 덤.

인터넷 강의가 PC를 이용한 강의 수강 개념이었다면,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한단계 더 나아가서, 모바일 강의라는 하위 개념까지 생겨났기 때문에 강의 수강이 절대적으로 편리해졌다. 특히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별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수강생들의 편의가 보장된다.

반복 학습이 용이함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한 스타강사 이지영씨

더불어 실강은 한번 하면 끝이지만 인강은 수강자가 원하는 한 몇 번이고 반복할 수 있고, 원하는 대목과 이해가 잘 안 되는 약점 부분만 잡아 집중적으로 반복 수강할 수도 있다.

인터넷 강의 중에는 수강 기간 동안 무제한 재생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플랫폼마다 유료 강의에 반복 횟수나 강의 수강 기간 제한을 걸어놓는 경우도 많다. 다만 단품으로 파는 강의가 아닌 패스로 이루어진 묶음 상품들은 대부분 반복수강이 가능하고 수강기간도 단품보다 더 길다.

 

수강료

더 좋은 점은 현장강의에 비해 저렴한 수강료이다. 실제로 인강으로 수업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등록금은 실강 대학교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게다가 패키지 강좌를 구매하거나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프리패스를 구매하는 식으로 조금 더 강의료가 저렴해지는 여러 경우가 있다. 거기에다 EBS는 기본 개념 강의는 다 무료다. (프리미엄 같은 건 유료로 가기는 한다)

 

본인에 맞는 강의 선택

그리고 제대로 된 강의만 선택한다면 강의의 질이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아무래도 유명한 인강 강사들은 수업 내용과 연출 등에 엄청나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웬만한 학교나 교습학원보다는 훨씬 잘 가르친다. 공무원 전공과목이나 영어 같은 과목을 학교(대학교) 수업과 비교해 보면 강의의 질이 천지차이다. 특히 외국어나 수학, 과학 같은 경우는 설령 강의의 질 자체는 좋더라도 다른 수강생들과의 역량 차이 같은 문제 때문에 실강에서는 본인의 현재 실력과 필요에 딱 맞는 강의를 찾기 어려운데, 인강은 그런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보통 레벨별로 강의가 개설되기 때문이다.

 

속성 학습 가능

또한 현실적으로 오프라인 교육으로는 도저히 때울 수 없는 공부를 빠른 시간 내에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과외나 복수전공 등으로 급하게 고등학교 수학을 공부해야 할 일이 있다고 칠 때 학원을 가거나 학교 수업에 기대는 건 무리다. 엄청나게 깊게 들어갈 필요가 없다면 인강 개념강의만 한 번 들어줘도 대략적인 개념이 잡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같은 인증시험 자격증이 급하게 필요할 때도 마찬가지. 한국사는 따로 전담해 주는 학원이 흔치 않은 관계로 더 자주 쓰이는 편. 특히 속도를 조절해 빠르게 듣음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학원의 입장

학원 입장에서도 실강 수강(강의실, 책상 수는 한정되어있으므로)보다 더 많은 학생들을 유인할 수 있고,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대형수능학원이나 공무원수험학원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수익을 인강으로 올리고 있다.

 

국가의 입장

대도시-광역시-중소도시-군 단위 지역별로 심각한 불균형을 보이고 있는, 교육 인프라를 다소나마 해소시키는 데는 인터넷 강의 만한 것이 없다. 서울 강남에 있는 학생이든, 섬 지역에 사는 학생이든 거의 똑같은 강의가 제공된다는 것만으로도 분명 장점이 크다. 게다가 이건 EBSi 뿐만 아니라 사설 인강에까지 해당되는 장점. 직접적인 첨삭이 필요한 서술형, 논술형 시험이 아닌 이상 (특히 수능 같은 경우) 인터넷 강의 때문에, 적어도 교육에 대한 기본 접근권 문제에 있어서는 지역 차별이나 빈부격차에 따른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기 힘들어졌다. 인터넷으로 국내 최고 수준 강사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

사이버대학 형태의 학교가 생김으로써, 장애인이나, 섬 지역 주민 등 교육 소외 계층에게 고등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한국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하는 대학만 사이버대학이 등장했는데, 일본의 경우는 고등학교의 경우도 사이버 고등학교가 생겨났다고 한다.

 

 

인강(인터넷 강의)의 문제점, 단점들

COVID-19의 대유행 이후 대면 수업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인터넷 강의는 대안적인 학습 방법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강의는 대면 수업과는 다른 장단점이 있다. 이번에는 인터넷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