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

차세대 신규 여권 도입 / 변경에 따라 달라진 점(디자인)

by 채소아빠 2023. 3. 2.

차세대 여권 도입

2000년대 중반에 인 디자인붐으로 인해 공공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던 차에, 마침 스위스가 2003년 새로 발행한 여권 디자인이 전 세계적인 호평을 받으면서 한국 내에서도 여권 디자인 변경 여론이 생겨났다. 

아울러 2001년의 9.11 테러와 잇따른 테러 이후 도입된 전자여권이 사실상 필수화되면서 여권 체계의 정비가 필요해졌다. 이러한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2007년에 문화체육관광부(당시 문화관광부)와 외교부(당시 외교통상부)에서 2010년을 목표로 여권 디자인을 변경하기로 발표했다.

 

 



새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든다는 반응도 적지 않게 있는 편이다. 여권은 원래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자신의 국적을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위상이 높은 개인용 신분증이기 때문에 보통은 국적 강조를 위해 국장과 국호가 크게 들어가지만, 새 여권에서는 국장을 비롯한 기존 심볼들이 작아지고 새로 생긴 엠보싱 문양을 피해서 오른쪽에 몰려버렸기 때문에 여권의 위엄이 떨어졌고 그냥 건강보험증 같은 관공서용 확인증서 같아졌다는 모양. 스위스 여권과 비슷한 구조이다.

 


북한 여권과 같은 남색으로 바뀌면서 '남색의 KOREA 여권'이 두개가 됐다. 둘 다 '한글'이 적혀 있고 글씨체나 문양이 배치는 다르나 비슷하게 생겨 외국인들이 언뜻 보면 2023 '여권 지수' 2위 한국 여권과 102위 북한 여권을 착각할 수도 있다. "REPUBLIC OF KOREA"라고만 쓰여있으면 한국 여권,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는 북한 여권이다. 물론 북한은 '려권'이라고 쓰여있다. 북한과 비슷해진 여권으로 통일이 된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고, 북한 여권으로 오인되는 거 아니냐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다. 물론 대다수는 그렇게 여권 디자인에 신경 안 쓴다.

 

 

 

 

개선점

차세대 전자여권은 현재 신원정보면의 종이 재질을 내구성·내충격성·내열성이 강화된 플라스틱인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PC) 재질로 변경하고, 사진과 기재 사항을 레이저로 새겨 넣는 방식을 이용해 여권의 보안성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신원 확인 시 출생지 정보가 필요한 국가에서 신분증 역할을 할 수 있게 여권 발급 시 희망에 따라 출생지 기재를 할 수 있게 된다. 추가 기재면에 인쇄되는 형태가 될 전망이다.

외교관 여권

차세대 전자여권은 외교관여권과 관용 여권의 경우 2020년 12월 21일부터 발급이 시작되었고, 일반여권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1년 후인 2021년 12월 21일부터 발급이 시작되었다. 구형 여권도 유효기간까지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차세대 여권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때 여권발급기관에 기존 여권을 들고 가야 아무런 문제 없이 교체할 수 있으니 절대 고의로 분실 신고 후 여권 발급을 신청하는 멍청한 짓(...)을 하지 않도록 하자. 여권 분실신고 시 불이익은 여권 분실 시 불이익내용을 보면 된다.


자세한 변경 사항은 다음 표에 정리되어 있다.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비고
표지
색상
녹색
남색
선호도 조사로 일반-남색, 관용-회색, 외교관-적색으로 확정되었다.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2가지 안(A, B안) 중 선호도 조사를 통해 A안으로 확정
신원정보면
재질 및 인쇄 방식
종이에 사진 전사식 인쇄
PC 재질에 레이저로 새겨 넣는 방식
3면에 컬러 사진 추가
여권 번호
M12345678
M123A4567 (로마자 1개 추가)
여권 번호 고갈 문제 해소
주민등록번호
기재
뒷자리 삭제
여권의 국내 신분증 기능 유지를 위해 범정부 연계 시스템 구축 추진
월 표시
영어
한국어/영어 병기
 
사증면
전체 페이지 동일 디자인
페이지별 다른 디자인 적용(시대별 대표 유물)
사증면 추가 불가

 

 

여권 발급 비용 / 발급 받을수 있는곳(해외 포함)

여권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발행하며, 제작은 한국조폐공사에서 한다. 대한민국 여권은 여권으로서 외국을 여행하는 사람의 국적 및 신분을 증명하는 국제 신분증으로 기능하며, 북한을 제외

moongchi0407.tistory.com

 

 

해외에서 여권 분실시 대처방법

해외여행 가서 분실이든 도난이든 여권을 분실한 것만큼 당황스러운 일도 없을 것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 미리 여권 분실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놓는 방법도 유용할 것이다. 여권 분실 시 대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