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비생활 -

편의점 도시락의 장단점

by 채소아빠 2023. 3. 6.

한국 편의점 도시락은 가공식품이 발달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 존재해 왔지만 맛, 품질, 가격이 영 아니라는 평이 많았다.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제 돈 주고 사 먹는 사람이 드물었을 정도. 게다가 2000년대 후반까지 편의점 도시락의 메뉴는 돈가스나 제육볶음 같은 메뉴가 전부인 데다, 가격도 일반 식당 음식 가격과 비슷하여 인기가 없었다.


그러나 2010년도 이후부터 편의점 도시락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GS25의 김혜자 도시락을 필두로 한국의 편의점들은 가성비 좋은 도시락을 경쟁적으로 내놓으면서 한국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거품을 뺀 저렴한 가격과 괜찮은 품질의 도시락들이 기존의 도시락 업체들을 위협할 정도. 특히 당시 GS25의 도시락 광고모델이었던 김혜자의 이름을 따서 아예 혜자라는 말이 가성비가 좋은 물건을 상징하는 대명사가 될 정도였다. 일본 여행 붐도 한국의 편의점 도시락도 퀄리티 상승의 원인 중 하나이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택근무와 함께 배달 플랫폼들의 높은 최소주문가격과, 2022년 전세계적 불경기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1인당 외식(식사) 물가 부담이 상당해지면서, 편의점 도시락의 수요가 가파르게 늘고 있다.
편의점 도시락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장점

장점 1 - 간편하고 빠른 조리

대부분의 도시락은 그냥 비닐 벗기고 전자레인지에 2~3분정도 데우면 조리가 완성된다. 그조차 안되면 상온에 잠시 두었다가 데우지 않고 먹어도 된다. 조리 방법이 굉장히 간편하고 안전할 뿐 아니라, 빠른 취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간 상 요리를 하거나 식당을 갈 여유가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최근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들과 굳이 식사를 같이 하고 싶어 하지 않는 젊은 직장인들에게 상당한 메리트가 되는데, 왜냐하면 다른 사람 신경 쓸 필요 없이 혼자서 조용히 간편하게 식사를 즐긴 후 더 긴 휴식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편의점 도시락 업계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게 바로 젊은 직장인들이기도 하다.

장점 2 - 저렴한 가격 대비 풍성한 구성과 나쁘지 않은 영양

2022년 현재 편의점 도시락의 판매 가격은 평균적으로 5,000원 선이다. 식당 중 가장 저렴하다는 김밥천국을 가도 김밥 한두 줄 먹는 게 아니고서야 이 돈으로 끼니를 때우는 건 불가능해졌고, 1인분을 기준으로 배달음식이라도 시키려고 하면 배달료 포함해 12,000원 정도는 줘야 하는 걸 생각해 보면, 혼자서 간단히 끼니를 때울 때 확실히 저렴한 편이다. 게다가 경우에 따라 고진많 도시락 등 메인 메뉴만 4찬 이상 들어간 상품도 있다. 11찬 도시락의 경우엔 심지어 4,900원에 먹을 수 있다!!


편의점 도시락 메뉴는 크게 일품요리류와 정식류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정식 도시락의 경우 보통 쌀밥과 메인반찬(고기류), 그리고 3~4가지의 반찬으로 구성되며, 그 중 1~2가지는 채소류가 포함되는데 먼저 볶음김치가 거의 대부분 들어가고 나머지는 콩나물반찬 등의 나물류가 들어가며 도시락에 따라 나물 종류가 더 다양하게 많이 들어간 도시락도 있다. 기본적으로 영양학적으로 볼 때 정식 도시락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영양소 측면에서 어느 정도 균형 잡힌 구성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당장 일반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영양 구성 면에서 편의점 도시락이 생각보다 괜찮은 편임을 알 수 있다. 가장 저렴한 김밥천국의 경우 2022년 4분기 기준 식사류 메뉴 가격이 평균 10,000원 선인데, 제육볶음이나 불고기덮밥, 뚝배기불고기 등 고기 메뉴를 택하지 않는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가 제한적이다. 그리고 반찬으로는 보통 단무지와 김치에 더해 밑반찬 2개 정도가 나오는데, 만일 밑반찬이 모두 나물반찬으로 나온다면 채소류 섭취에 있어서는 질이나 양 측면에서 편의점 도시락보다 우위에 있기는 하지만 제공되는 반찬 종류는 그때 그때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그렇다는 보장은 없다. 김밥천국보다 가격대가 더 올라가는 일반 식당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대체로 밑반찬 특히 채소류의 양과 질적 측면에서는 당연히 편의점 도시락이 상대가 안 되지만, 반대로 단백질의 경우에는 어떤 메뉴를 시키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밖에 없다.

 

 

 

단점

단점 1 - 맛과 종류의 제한

냉장보관 즉석식품이니만큼 갓 요리한 음식의 맛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메뉴가 특정한 메뉴로 한정되는 단점으로도 이어진다. 재료의 신선함을 살릴 수 없으니 보통 튀김, 볶음, 조림처럼 양념이 많이 들어가고 제조 공법과 맥락이 맞는 메뉴를 쓸 수밖에 없다.

발효식품에 속하는 김치를 비롯한 일부 젓갈류도 식품위생법상 균으로 분류되어 사용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익혀서 제공한다. 때문에 도시락 중 생김치가 제공되는 도시락이 없는 이유.

단점 2 - 영양상의 문제

몸에 매우 좋지 않다. 어느 정도냐면 이것을 일주일 정도 주식으로 삼았을시에 몸의 염증 수치가 눈에 띄게 달라질 정도다. 앞서 다룬 대로 음식 종류가 제한되다 보니 특히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다소 높아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6] 푸짐해 보인다고 아무거나 막 집었다간 칼로리가 1,000kcal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도 있다. 실제로 편의점 도시락의 영양 성분을 분석한 연구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나트륨의 경우 일일 권장 섭취량의 1/3 정도라는 점(사실 한 끼에 일 권장량의 1/3이면 적당한 양이다..),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이 일일 권장 섭취량의 40% 정도라는 점, 그리고 과일, 채소, 우유 및 유제품의 부족으로 인한 무기질, 비타민, 식이 섬유의 부족을 지적한다#.

따라서 삼시 세끼 편의점 도시락만 먹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하루 한 끼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하는 성인이라면 이런 점을 감안해 다른 끼니에서 부족한 성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그런 점에서 비타민제와 같은 기타 영양제 섭취는 거의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편의점 측에서도 이를 인식하고 있는지 최근 들어 샐러드나 닭가슴살, 과일, 비빔밥 등의 메뉴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있으니 적절히 이용하여 영양소의 균형을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하자.

단점 3 - 너무 잦은 메뉴 교체

소비자의 기호와는 무관하게 종류를 너무 자주 바꾼다. 정석에 가까운 제육볶음 혹은 돈까스를 제외하면 아주 유행했던 도시락이라 해도 5년 후까지도 팔고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CU 편의점 도시락 가격 및 구성정보

제시된 도시락들은 지역에 따라, 또 같은 지역 안이라도 각 매장별로 구비하는 종류가 천차만별임을 먼저 유념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주변에 직장이 많이 위치한 도심지나 상업지구에 소재한

moongchi0407.tistory.com

 

이마트24에서 파는 도시락 가격 및 구성정보

일부 도시락 상품은 이마트와 공유한다. 대부분의 도시락이 타 업체들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 매장에 따라 도시락 구매 시 숟가락과 젓가락을 카운터에서 따로 주는 경우도 있다. 닭갈비

moongchi0407.tistory.com

 

세븐일레븐 편의점 도시락 가격과 구성정보 / 혜리도시락 추가

세븐일레븐 도시락은 초창기에는 CU, GS25에 비해 내용물이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2018년 상반기 이후 분발하는 모습을 보이며 메뉴의 개선 등을 여러 가지로 시도해 왔고, 2021년

moongchi0407.tistory.com

 

미니스톱의 도시락 사진 및 가격정보

미니스톱은 일본 편의점 브랜드이다. 본거지인 일본에도 미니스톱이 있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그렇게까지 많지는 않다. 오히려 2022년 1월 기준 일본(1,965)보다 한국(2,602)에 점포수가 더 많다.

moongchi0407.tistory.com

 

GS25 편의점 도시락 가격 및 설명

GS25 도시락에는 젓가락이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카운터에 말하면 GS25 로고가 찍힌 나무젓가락을 준다. 점포에 따라서는 따로 도시락 젓가락을 구분하지 않고 농심, 팔도 등의 로고가 찍힌 컵라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