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관련 기본지식-

실버타운 선택 시 유의사항 / 유형별 추천

by 채소아빠 2023. 1. 29.

실버타운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양로원・요양원과 달리 입주자가 거주비를 부담하는 유료 거주시설입니다. 실버타운은 비용부담이 있지만 거주에 필요한 주거 및 식사, 각종 간병서비 스는 물론 레저 및 스포츠 휴양시설 등 다양한 편의 시설과 서비스도 갖추어져 있어 편리합니다.


노인복지주택

노인주거복지시설에는 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그리고 노인복지주택이 있습니다. 노인복지주택은 노인을 대상으로 급식, 주거 등의 편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비는 입소노인이 부담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크게 실비노인복지주택과 유료노인복지주택으로 나뉘는 데, 65세 이상 기초수급자가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실비노인 복지주택이고 60 세 이상 고령자와 배우자가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유료노인 복지주택입니다.

배우자는 60세 미만이라 하더라도 입소자격자와 함께 입소할 수 있습니다. 실버타운은 유료노인복지시설을 일반적으로 지칭합니다.

실버타운

1988년 우리나라의 최초의 실버타운인 ‘유당마을’과 최초의 도심형 실버 타운 서울시니어스타워가 처음 건립되었습니다. 이후 전원과 도심, 도심근교 등지에 다양한 형태의 실버타운이 개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호텔 수준의 고급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병원·요양원·재활·여가·장례 등 다양한 부대서비 스를 제공하는 등 웰니스 IT에 주거·커뮤니티·복합문화 등이 결합된 실버타 운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노후에 경제력이 있고 독립적인 생활공간에서 자유롭고 편리한 라이프스 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은 살던 주택을 처분하고 유료 거주시설에 입주하기도 합니다. 실버타운은 모든 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는 복합주거시설 단지입니다. 유료 실버타운은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추구하는 라이프스 타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내가 실버타운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 지를 정리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버타운 유형

실버타운은 입지조건에 따라 도심형, 도심근교형, 전원형 등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도심형은 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든 시설이 실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의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도심근교 형은 대도시에 인접한 지역에 위치하여 주거환경과 자연환경이 양호하지만 도심형에 비해 도시와 연계성에서 불리한 것이 단점입니다. 전원형은 자연환 경이 우수하며 조용한 전원생활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실버타운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일반형 간병제공 실버 타운, 외부서비스 이용 간병제공 실버타운, 건강형 실버타운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 간병제공 실버타운은 간병이 필요할 때 실버타운 내에서 생활하면서 상주하는 직원에게 간병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형입니다. 외부서비스 이용 간병제공 실버타운은 간병이 필요할 때 간병 서비스 등은 외부 간병서비스 기관에 요청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건강형 실버타운은 건강한 경우에만 입주가 가능하며, 간병이 필요하게 되면 퇴실해야 하는 유형입니다.

실버타운 선택 시 유의사항

실버타운은 은퇴자가 머무는 마지막 집이 될 수도 있으므로 입주 전에 세세하게 알아두어야 선택에 후회가 없습니다.

•위치가 어디인가?

실버타운이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는 지리적 여건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전 에는 공기 좋은 전원형을 선호했지만 최근 들어 도심과의 연결성을 갖추고 있고, 교통환경이 좋은 도심형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 여가활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교류하기 위해서 그리고 자녀들이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교통이 편리해야 합니다.

•주거환경이 어떠한가?

실버타운의 주변 환경도 매우 중요한 고려 대상입니다. 운동시설, 식당, 은행 등 실버타운의 시설도 중요하지만 가까운 주변에 문화센터나 스포츠센 터, 종합병원, 대형마트, 지하철역이나 버스터미널 등 근린시설이 위치해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입주조건이 어떠한가?

최근 도심형 실버타운 중에서는 고가 정책을 내세우면서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입주 전에 반드시 광고 내용처럼 서비스나 그 밖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체험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한가?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실버타운에 살아보면서 시설과 프로그램이 광고대로인지, 음식은 입에 잘 맞는지, 여가서비스가 어느 정도이며 참여 인원이 많은지, 의사가 약속한 날에 방문하는지, 간호사는 상주하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전문인력이 확보되어 있는가?

편안한 생활을 위한 의료진, 영양사 및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대처하여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시설과 전문인력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실버타운이란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 없이 입주민 자비로 운영되는 주거 시설’이다.

실버타운은 시니어가 맡겨지는 곳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일상생활을 즐기며 사는 이들이 모여 사는 곳이다. 그래서 건강이 좋지 않아 음식 수발을 받아야 하거나, 화장실 용변 처리를 스스로 못하거나, 치매와 같은 인지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실버타운에 입소하기 힘들다. 그래서 일정 규모를 갖추고 제대로 운영하는 모든 실버타운은 건강진단과 일대일 면담을 통해 입소 여부를 결정한다. 물론, 관절염이나 약간의 건망증, 중증이 아닌 당뇨나 고혈압 등은 입주하는 데 제한이 되지 않는다.

 


고가의 도심형

의료 및 건강 돌봄 서비스 위주의 서비스 제공이 강점

서울시니어 강서타워, 서울시니어 서울타워, 골든팰리스 등

의료 재단에서 운영해 병원이 지척에 있고, 취미나 동호회 활동보다 건강을 우선적으로 살피며, 편안하고 조용하게 지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서울시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고, 가족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 입주민들의 연령은 다소 높고, 조용한 편이다.

 



고가의 도심형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과 동호회 활동 위주로 운영됨

노블레스타워, 서울시니어 가양타워, 그레이스힐 등

서울 시내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입주자들이 재미있고 활발하게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과 액티브한 동호회 활동이 활발하다. 같은 입주민들끼리 서로 터놓고 교류하면서 액티브하게 지내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고가의 근교형

넓은 부지에 어우러진 다양한 편의 시설이 특징적

삼성노블카운티, 마리스텔라, 명지엘펜하임 등

아파트나 리조트와 비슷하게 병원, 식당가, 몰 등이 함께 어우러져 실버타운이라는 동떨어진 느낌이 없다. 가족이나 친구들도 단지 내 편의 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한적하지만 고립된 느낌을 주지 않는 곳에서 산책도 하며 여가를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좋다.

 



고가의 근교형

공기 좋은 서울 인근에 위치

서울시니어 분당타워, 정원속궁전, 유당마을 등

취미 및 동아리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은 B타입과 비슷하지만 서울 시내가 아닌 분당이나 수원에 위치해 C타입처럼 주변에 공기가 맑은 산책로도 있다. C타입의 한적한 느낌도 좋지만 나름대로 액티브한 활동을 겸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중가 전원형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

동해약천온천실버타운, 더케이서드에이지, 청심빌리지 등

내부 시설은 고가 실버타운만큼 훌륭하지만 지방에 있거나 전원형이어서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가 저렴한 편. 한적한 곳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훌륭한 시설을 이용하면서 입주민들과 함께 게이트볼을 치거나 텃밭을 가꾸는 등 나름의 전원생활을 원하는 시니어들에게 적합함.

 



중가 실속형

가격 부담을 줄인 의료 및 건강돌봄 서비스가 장점

하이원빌리지, 포천실버타운, 미리내실버타운 등

생활비가 저렴한 도심형, 전원형이지만 요양병원이 실버타운 내에 있어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지근거리에서 받고자 하는 시니어들에게 적합하다. 고가의 실버타운 입주가 부담스럽고, 활동적인 삶보다는 의료 및 일상생활 수발이 필요하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저가 전원형

조용하게 종교 생활 하면서 지내기에 적합함

월명성모의 집, 공주원로원, 흰돌실버타운 등

종교 단체에서 운영해 실버타운 내에 성당이나 예배당이 있다. 활동적인 취미 프로그램 운영에 드는 비용을 줄여 큰 부담 없이 지낼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특정 종교가 입주 조건은 아니지만 다수의 입주자가 같은 종교를 믿고 있어 자연스럽게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

 



저가 전원형

입주민 간의 친밀도가 높아 서로 교류가 활발함

내장산실버아파트, 김제부영실버타운 등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노인복지관 시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저가 실버타운이지만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다. 공동체 마을처럼 입주민들 사이에 결속과 단결이 좋아서 시골 사람들처럼 서로 잘 어울리는 순박한 삶이 좋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최고가 도심형

특정 타입으로 분류하기 힘든 최고가 도심형이 있다. 더클래식 500과 더헤리티지가 그것. 이 두 곳의 입주 보증금은 최하 7억 5천만 원에서 10억 원까지로 특급 호텔 이상의 모든 편의 시설과 의료 시설이 겸비되어 있다. 최하 52평 이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으며 모든 최고급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다 누리면서 편안하게 지내고 싶은 시니어들에게 추천한다.

댓글